본문 바로가기

번역

튀랑: "유베에게는 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오로지 한 골 더 넣고자 하는 것만이 중요하다."

by Ferran Martínez




릴리앙 튀랑[각주:1]은 2000년대에 가장 뛰어난 수비수 중 한 명으로서 유벤투스에서 열 시즌을 보내고 그 직후 바르셀로나에서 2008년에 커리어를 마쳤다. 이후 그는 그의 재단을 통하여 인종차별에 맞선 싸움에 헌신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가 몸담았던 두 클럽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도 하다. (그가 몸담았던) 이탈리아 클럽과 카탈루냐 클럽은 베를린에서의 챔피언스 리그 결승에서 마주치게 되었고 이 프랑스인은 나뉘어진 마음을 가지고 있다.



오는 6월 6일, 릴리앙 튀랑은 어느 쪽을 응원할 것인가?

경기 자체가 중요하다. 축구선수였을 때 상대편 이 잘했을 때 나는 패배를 받아들여야 했다. 매우 아름다운 결승이 되기를 바란다.


두 가지의 전혀 다른 스타일이 만나게 되었다.

그렇다. 바르사는 공을 가지기를 좋아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기를) 결정하려 한다.. 유벤투스는 대부분의 이탈리아 팀과 마찬가지로 자제심, 수비 질서를 중요시 여기며 그들의 순간을 기다린다. 유베에게는 공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 이탈리아에서는 한 골을 더 넣는 것이 중요하다.


바르셀로나에 도착했을 때 축구의 진수를 발견했다고 여러번 이야기했다.

바르셀로나의 축구는 매우 다르고, 나는 이것을 매우 좋아한다. 그 어떤 다른 팀보다 바르사를 보는 것이 훨씬 즐겁다. 모든 축구인들은 아이가 된 것처럼 즐긴다. 불행하게도, 내가 바르셀로나에 도착한 시기는 너무 늦었다. 우리팀 골대 가까이에 가는 수비 스타일의 버릇이 생겼다. 이탈리아에서의 10년 동안의 생활 이후 이런 습관을 바꾸는데에 많은 대가를 치렀다.


당신의 바르셀로나에서의 시기가 무엇을 남겼는가?

매우 훌륭한 선수들이자 매우 훌륭한 인성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뛸 수 있었기 때문에 매우 만족스러웠다. 차비, 이니에스타, 발데스, 푸욜. 보통 사람들이고, 수퍼스타인 것을 내보이지 않는다. 일(경기)하는 것처럼 겸손함을 지킨다. 팀이 패배하였을 때 챔피언의 반응을 보였다. 왜냐하면 챔피언들은 지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팀 내부의 철학으로 경쟁하는 선수들이다. 이는 바르셀로나의 강력한 힘으로, 많은 선수들이 유스시절부터 가져오는 것이다. 사실 나가 바르셀로나에 있던 시절에는 유스팀의 경기를 보는 것을 좋아했다. 메시를 보라. 그는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선수이며 기본기를 바탕으로 계속 만들어내고, 연계하고 터치해낸다. 그리고 이것이 라 마시아에서 어린 시절에 익혀온 것들이다. 축구인이 되기 전에 아이들을 교육시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클럽 그 이상의 클럽(Més que un club)'?

그렇다. 그들은 모든 이유를 가지고 있다. 바르셀로나는 매우 중요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클럽은 철학과 경기하는 스타일에 대한 믿음을 수호하고 있다.


지금의 바르사를 어떻게 보는가?

매우 좋은 시즌을 보내고 있다. 그리고 한가지 바뀌었다. 이전에는 경기는 잘 했지만 상대방이 많은 골 기회를 만들었다. 지금은 보다 견고하며 살대방에게 많은 선택지를 내주지 않는다.


게다가 가장 좋은 상태의 메시로 돌아왔다.

모든 위대한 팀에게는 결정적인 선수가 있지만, 오로지 한 선수가 팀을 만들지는 않는다. 팀플레이의 패러다임을 잡고 있는 바르셀로나에서는 더욱 그렇다. 바르사에는 모든 포지션에 매우 중요한 선수들이 있다. 마스체라노의 두드러짐을 언급하고 싶다. 그가 만들어내는 것은 놀라우며 팀의 정신을 보여주는 것이다. 전방에는 세 명의 크랙, 수아레스, 네이마르 그리고 레오가 있다. 수비들은 매우 경계하고 있어야 한다. 보통 한명(의 공격수)에게 매달리지만, 바르셀로나는 세명이기에 집중을 강화시켜야 한다.


당신은 지단과도 함께 뛰어봤다. 지단이 나은가 아니면 메시가 나은가?

왜 한명을 선택해야 하는가? 우리는 너무 비교를 좋아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위대한 선수들이기에 함께 뛸 수도 있었을 것이다. 지단은 팀 전체를 이끈다. 그는 배급하는 사람이다. 메시는 더욱 결정적이다. 수많은 골과 도움을 만들어낸다.


유벤투스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어떤 부분이 가장 위험할 것이라고 보는가?

모든 부분이다. 한 경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고 특히 결승이기에 더욱 그렇다. 선수들은 많이 움직일 것이고 그것을 원할 것이다. 아마 바르사가 우위를 가지고 시작하겠지만, 이러한 이야기가 결승에서 경기하는 것은 아니기에 오히려 뒤집힐 수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 대결이었던 2003년에는 어땠는가? 당신은 유벤투스에서 뛰었고 캄프 누에서 바르사를 탈락시켰다.

그렇다. 그때와 명백하게 유사한 부분이 보이고 그 때와 유사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어쨌든 (2003년의) 바르사는 토리노에서 비겼고 캄프 누에서의 경기는 그들에게 유리한 상황이었다. 그리고 우리(유벤투스)가 승리했다. 이번 시즌 4강에서 일어난 것과 동일하다. 레알 마드리드는 유벤투스를 꺾어야 했지만 베를린에는 유벤투스가 가게 되었다.


챔피언스리그는 유베에게 가시인가?

그렇다. 또한 이탈리아 축구에게도 그렇다. 유벤투스의 선수들에게는 환상적인 기회이다.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상대이자 지구상에서 최고의 축구선수들을 만났다. 그 이상 동기부여가 되는 것이 어디 있겠는가? 게다가, 그들에게는 매우 오래전의 우승 이후 다시 우승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는 그 어느쪽도 유리함을 가지고 경기에 참가하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은 파르마와 유베에서 부폰과 함께 뛰었던 매우 좋은 친구이다. 베를린에서의 결승은 그에게 매우 중요할 것이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기고자 하는 희망이 200퍼센트일 것이다. 부폰은 환상적이고 환상적인 수준으로 돌아왔다. 그는 훌륭한 선수이며 그가 커리어 중 언젠가 챔피언스 리그를 우승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와 같은 이유로 나뉘어진 마음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나는 바르셀로나에도 친구들이 있고 그들이 우승한다면 또한 기쁠 것이기 때문이다.


베를린에 가서 결승을 볼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 같다. 내 아이들과 함께 매우 즐거운 경기가 되기를 희망하면서 집에서 조용히 볼 것이다.


당신의 재단에서는 계속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운동을 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축구의 세계가 진보하였다고 생각하는가?

비록 항상 개선될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UEFA와 FIFA는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 클럽들은 더 나은 공존을 계속하기 위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우리가 평등에 대해서 이야기한 모든 것을 잊는다. 축구에서의 인종차별은 사회 내부에 존재하는 인종차별이다. 그곳이 우리가 우선적으로 일해야할 곳이다.


스페인에서는 공격적인 노래와 축구 경기장에서의 행위에 대해 강경한 대책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축구 경기장에 있을 때 여러번 자제력을 잃는다. (상대방에게) 노래하고 모욕한다. 라 리가와 클럽, 선수들이 인종차별을 제거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것은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상대에 대한 존중을 가지고도 경기를 하거나 만남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은 프로들의 행위를 보고 그대로 따라하는 젊은 이들에 대한 중요한 교육의 포인트이다.


http://www.mundodeportivo.com/futbol/fc-barcelona/20150520/20168922774/thuram-a-la-juve-no-le-importa-el-balon-solo-marcar-un-gol-mas.html


Written at May 20th, 2015

Translated at May 21st, 2015




  1. 발음상 “릴리앙 튀람”이 더 맞은 표기라고 하나 “튀랑”으로 더 많이 알려졌기에 튀랑으로 표기한다. [본문으로]